TOTAL Dental Care Service

어린이부터 성인까지 온가족 치아건강 지킴이

수면진정치료 전/후 주의사항

소아충치예방

건강한 치아는 아이의 건강한 미소와 행복한 삶을 보장해 줍니다.
충치가 있는 아이는 음식 섭취에 장애를 가지게 되고 이것은 성장하는데 나쁜 영향을 미쳐서
결국 평소 삶의 질을 저하시키는 결과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제 필립키즈클리닉에서 자녀의 건강한 치아, 밝은 미래를 보장 받으세요.

1. 불소도포

검증된 충치 예방 효과 / 유치 나면서부터 치아 관리 시작
불소는 치아를 강하게 하고 충치의 원인 세균을 억제하는 등의 효과로 충치를 예방하며,
신뢰도 있는 연구에 따르면 불소가 평균 26%충치 감소 효과가 있음을 보여주었습니다.

치과에서 불소를 도포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가 있습니다. 아주 어린 아이에서는 불소 바니쉬라는 끈적끈적한 형태의 불소 제재를 치아 전체에 바릅니다. 입을 오래 벌릴 수 있는 좀 더 큰 아이에서는 불소 젤을 바를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인 도포를 위해서 아이의 입에 맞는 크기의 틀에 불소를 넣어 아이에게 물고 있게 할 수도 있습니다.

2. 실란트(치아홈메우기)

어금니 충치, 꼼짝 마라!
어금니의 씹는 면은 울퉁불퉁한 골이 파여 있기 때문에 음식물이 잘 끼게 되고 따라서 이가 썩기 쉽습니다.
이런 골을 인공적으로 갈아내지 않고 메워 세균이나 음식물이 끼지 못하게 충치를 예방하는 시술이 실란트(SEALANT) 시술입니다.

유치와 영구치의 어금니 모두 실란트로 충치를 예방할 필요가 있습니다.
특히, 만 6세 경에 나는 제1대구치는 매우 중요한 치아이면서도 충치가 잘 생기므로 꼭 시술할 것을 권장합니다.
간단한 예방적 시술로 장기간 또는 평생 치아 건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실란트(치아홈메우기) 보험확대적용

기존 만14세까지 제1,2대구치에 적용되었던 보험 대상이
만18세 이하까지 확대되어 보험 적용되었습니다.
보건복지부 고시 제2013- 69호, 2013.4.30.

치아홈메우기란?
치아를 인공적으로 갈아내지 않고 좁고 깊은 열구와 소와를
플라스틱 계통의 특수재료로 메꾸어 세균이나 음식물이 끼지 못하게
충치를 예방하는 시술입니다.

대상
충치가 발생하지 않은 순수 건전치아를 가진 만18세 이하 소아∙청소년
급여대상
제1큰어금니 또는 제2큰어금니 (제1,2대구치) 8개

연령별 양치방법

0~6개월 우유나 음식물을 먹인 뒤 물을 적신 거즈로 입 안을 고루 닦아 줍니다.
6~12개월 손가락에 끼는 골무형 실리콘 칫솔로 필요 시 먹어도 되는 치약을 뭍혀 닦아 줍니다. 이 때 혀도 간단히 같이 닦습니다.
만1~4세 어린이용 칫솔로 닦아 주고, 삼켜도 되는 어린이용 치약을 사용합니다. 적어도 치아 한쪽 면이 칫솔 20회 이상 왕복하도록 합니다. 아이가 스스로 칫솔질하기에는 손놀림이 정교하지 않아 아직 보호자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4세~학령기 칫솔질 외에도 치실을 사용하여 치아 사이를 닦아 주면 좋습니다. 어린이용 치약을 사용하고, 손을 둥글게 돌려가며 칫솔질을 하는 묘원법을 권장합니다.